자세한 자료를 원하시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s://kmong.com/self-marketing/532464/LshUjjkdwP 차압식 유량계 특징
관에 조리개를 삽입해서 생기는 압력차를 측정하여 베르누이 방정식으로 유량 계산
유체의 압력손실 큼, 저유량 측정 어려움
차압식 유량계에서 유량은 차압의 제곱근에 비례
유량계 전후에 동일한 지름의 직관 필요
고온/고압의 액체/기체/증기의 측정에 적합
규격품으로 정도가 비교적 높다
차압식 유량계의 압력손실 : 오리피스 > 플로노즐 > 벤투리
오리피스미터
원현 등의 구멍을 뚫은 얇은 관을 직관에 넣어 차압을 측정함으로써 유량 측정
가장 간단한 장치, 가운데 운형의 구멍을 날카롭게 뚫은 옛날 엽전 모양
오리피스관을 유로의 흐름에 직각으로 장치하면 경계층 분리현상 일어나 형태마찰에 의한 압력손실 발생
흐름이 가장 좁은 부분(축류부, 단면 최소) 근처와 오리피스 상류의 한 점에 마노미터를 연결하여 압력강하 크기를 측정하여 유량 계산
압력손실 및 동력소비가 가장 큰 유량계
벤츄리미터보다 압력손실 큼(더욱 예리하여 하류 유체 jet 형성)
동심 오리피스와 편심 오리피스가 있다
구조 간단, 제작용이 ⇒ 저렴하여 경제적 & 정확도 높지만 압력손실 큼
오리피스 교환용이(유지관리비용 많음)
협소한 장소 설치 가능, 긴 직관부 필요(수평관) ⇒ 이물질 영향 큼
벤투리미터
고가이며 유량/유속의 손실 적은 유체에 적용
오리피스미터보다 압력손실 작음 (Re>10,000이상의 액체 유량 측정)
압력차와 압력손실 작음
내구성 좋고, 정밀도가 높다
구조 복잡 → 설치 공간 넓어야하므로 부지비용 많이 듬(대형으로 제작비 비쌈)
교환이 어렵다
상류 원뿔 : 유속 증가하면서 압력 감소 → 압력강하를 이용해 유량 측정
하류 원뿔 : 유속 감소하면서 원래압력 90% 회복
벤튜리 목(throat) 직경은 관 직경의 1/2 ~ 1/4배
상류쪽 각도보다 하류쪽 각도를 5-15도 작게하여 배출유속 감소 & 손실압력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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